티스토리 뷰
목차
한파가 극성일 때는 외출을 자제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개인차량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고요. 하지만 부득이하게 외출한다면 아래의 외출 및 운전 행동요령을 지키셔서 큰 사고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한파 특보 도보 외출 빙판길 안전요령
한파특보, 한파주의보, 한파경보 발령시 빙판길 낙상사고 줄이는 요령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보폭을 평소보다 10~20% 줄입니다.
2. 굽이 낮은 미끄럼 방지 밑창 신발을 신습니다.
3. 옷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스마트폰을 보면서 걷지 않습니다.
4. 가능한 한 손에 물건을 들고 다니지 않습니다.
5. 응달진 곳을 피하고, 급격한 회전을 하지 않습니다.
6. 움직임을 둔하게 하는 무겁고 두꺼운 외투는 피합니다.
7. 넘어질 때는 무릎으로 주저 앉으면서 옆으로 굴러 피해를 최소화합니다.
8. 진정제, 수면제 등 어지럼 유발 약물 복용자는 외출을 삼갑니다.
한파주의보, 한파 특보 시 차량 운전 및 안전사고 대비 요령
1. 자동차 운전 중에는 가족이나 동승자가 함께 탑승하여 위험한 상황이 닥칠 경우를 고려합니다.
2. 도로 결빙에 대비하여 스노체인, 제설용염화칼슘, 삽 등 월동용품을 미리 구비하고, 부동액, 축전지, 윤활유 등 자동차 상태를 사전에 점검합니다.
3. 운전 전에는 앞 유리의 성에를 완전히 제거하고, 운전 중에는 평소보다 저속 운전하고 차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4. 미끄러운 길이나 빙판길, 커브길 등에서는 되도록 가속과 멈춤을 하지 말고, 속도를 미리 줄이도록 합니다.
5. 차량 이동 중 고립되었을 때에는 가능한 수단을 통해 구조 연락을 취하고, 동승자와 함께 체온을 유지를 위해 차량 구비용 담요 등을 덮고, 돌아가며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6. 반드시 한 사람은 반드시 깨어있어야 하며, 야간에는 실내등 또는 차량용 삼각대색깔 또는 색깔 있는 옷을 눈 위에 펼쳐 놓아 구조요원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 한파주의보 추위 관련 정보 더 보기⛄